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④테이블토피아로 보드게임 만들기☆*: .。. o(≧▽≦)o .。.:*☆

3편 링크 : aaag.tistory.com/3

 

③테이블토피아로 보드게임 만들기(❁´◡`❁)

2편 링크 : aaag.tistory.com/2 ②테이블토피아로 보드게임 만들기╰(*°▽°*)╯ 1편 링크 : aaag.tistory.com/1 이 글은 시리즈로 이어서 쓰고 있습니다. 필요한 편수만 봐도 상관없지만 처음부터 따라 하며

aaag.tistory.com

DATA : 2020-12-08

TYPE : 추가

DESC : 가방 기능 추가

 

추가된 내용을 보기 전 밑의 본문을 보고 추가된 내용을 보는 걸 권장합니다.

» 가방은 기본적으로 랜덤이 활성화돼있어요

» 오브젝트를 그룹화시키지 않아도 동일한 오브젝트들을 가방에 추가하면 자동으로 랜덤화 돼요


이 글은 시리즈로 이어서 쓰고 있습니다.

필요한 편수만 봐도 상관없지만 처음부터 따라 하며 만들어 보고 싶은 분이거나 내용 이해가 잘 안 될 시 전편 내용들을 봐주세요😃

 

[4편에서 배울 내용]

» 링크 기능을 사용해보기

» 인원수 변경, 언어(나라) 선택, 셋업명 변경에 대해 알아본다

» 스택 기능이 가능한 오브젝트들에 대해 세팅 시 원하는 순서대로 덱의 카드 순서가 나오는 방법과 매번 게임 실행 시 랜덤으로 덱의 카드가 변경되어 세팅되는 방법, 원하는 카드가 나오도록 확률을 조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

 

[시작]

1. 링크에서 이름(링크명)과 사용할 주소를 입력하세요

게임 설정 화면
이름과 주소를 설정한 화면

2. 위와 같이 원하는 이름과 주소를 선택하고 save 버튼을 클릭하면 돼요 링크가 여러 개일 경우 +Add Link를 눌러 여러 개를 설정한 다음 save 버튼을 눌러 주세요

» 링크가 적용되었는지 확인해 볼까요?

링크가 적용된 화면(1)

» 화면 왼쪽 중간에 링크가 적용된 걸 볼 수 있어요😶

» 게임 소개 화면에도 변경됐는지 확인해 볼까요? tabletopia.com/games/생성한 게임의 이름명 접속

링크가 적용된 화면(2)

» 잘 적용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😄

» 링크 기능은 주로 회사의 홈페이지 주소나 게임의 홈페이지 주소 등을 추가해놓으면 유저들이 바로 접속해서 확인해 볼 수 있는 기능이기 때문에 중요해요

» 링크 이름을 클릭하면 링크 주소로 이동한답니다~ 게임 소개 공간이 점점 하나씩 채워지고 있네요!🤗

» 이제 인원수 변경, 언어(나라) 선택, 셋업명 변경에 대해 알아볼까요?

게임 설정 화면

»인원수 변경을 하려면 Players from의 숫자를 변경해요 황금 인원 수라는 1인~4인으로 세팅해봐요

» 그 밑에 Language independent를 누르면 사용하는 언어들을 선택할 수 있어요

언어 설정 화면

» Setup Name을 선택하면 준비하는 이름명을 설정할 수 있어요

인원수, 준비이름 변경, 언어 독립적 세팅 화면

» 최종적으로 위처럼 수정 한 다음 게임에 접속해서 변경됐는지 확인해 볼까요?

변경된 모습

» 기존 8인에서 4인으로 변경된 걸 볼 수 있어요🙄

» 이제 스택이 뭔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?

» 스택은 같은 오브젝트가 여러 개 겹쳐 있거나 주머니에 같은 오브젝트가 여러 개 있는 등의 상황을 스택이라 해요

» 그럼 스택에 랜덤 상황을 부여함이란 카드덱이나 주머니 안에서 하나를 고르는 순간 여러 개의 동일한 오브젝트 중 하나를 랜덤으로 선택할 때를 뜻하겠죠?

» 스택이나 스택의 랜덤 상황을 활성화하기 위해선 조건이 필요한데요.

» 첫째, 오브젝트 관리 시 같은 "그룹" 안에 존재해야 한다

» 둘째, 오브젝트 크기는 동일해야 한다(스택 조건이죠?)

» 이 둘의 조건이 합당하다면 스택을 만들고 랜덤 속성까지 부여할 수 있어요.

» 그럼 만들어 볼까요?

스택 조건을 위한 카드 예시 화면(1)

» 오브젝트 중 카드 세트를 선택해 가져 온 다음 10 카드를 제외한 나머지를 삭제한 모습이에요

» 위 화면은 2가지 조건을 충족해 있는데요

»첫째, 둘째 조건 : 화면에 보면 카드 외에 다른 오브젝트는 없죠? 즉 그룹을 만들고 그 안에 넌 상태이기에 다른 오브젝트 없이 온전히 같은 카드들만 있기에 랜덤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요😣

스택 조건을 위한 카드 예시 화면(2)

» 위 화면에서 카드들을 드래그 앤 드롭으로 화면에 가져 간 다음 서로 겹쳐 쌓으면

스택 조건을 위한 카드 예시 화면(3)

» 덱으로 세팅되고 실제 게임에서도 제대로 저장되네요😮

고정된 스택 순서 카드 예시 화면

» 카드 순서는 위 모습처럼 덮어 씌기를 했기 때문에 매번 새로운 게임을 만들 때마다 저 순서대로 카드가 고정돼서 나와요

» 예를 들어 레거 시류 게임처럼 고정된 형식의 순서로 카드가 나와야 되는 게임이라면 이런 식으로 만들면 되지만 대부분 게임들은 카드에 랜덤 셔플을 해서 처음 준비 단계를 시작하죠

» 그럼 고정된 스택 방식이 아닌 랜덤 스택 방식에 대해 알아볼까요?

랜덤 스택 조건을 위한 카드 예시 화면(1)

» 위 화면에 보면 랜덤 기능이 보이는데 OFF => ON 으로 선택해 주세요(만약 본인 화면에 랜덤 기능이 안 나와있을 경우 제 글 위에 조건란을 다시 확인해 보세요)

랜덤 스택 조건을 위한 카드 예시 화면(2)

» 랜덤 카드를 드래그 앤 드롭하거나 그룹(폴더)을 드래그 앤 드롭하면 랜덤 카드들이 생성돼요

» 생성된 랜덤 카드들을 스택으로 만든 다음 게임을 실행시켜 보면

랜덤 스택 카드 화면

» 2번 새로 게임을 생성해서 확인해본 결과 위 화면처럼 랜덤으로 카드 덱이 생성되었어요😛

» 이제 원하는 카드의 드롭 확률을 올려 볼 수 있도록 변경해 볼까요?

랜덤 스택 조건을 가진 상태에서 클로버 확률 조정 카드 예시 화면(1)

» 화면을 보면 클로버 카드 상단 왼쪽에 3, 다이아몬드는 1이 되어있도록 숫자를 조정해요

» 위 화면처럼 하면 100% 라는 가정하에 클로버가 나올 확률은 75% 다이아몬드가 나올 확률은 25%가 돼요

»상태로 스택을 만든 후 게임을 실행해 보면

랜덤 스택 조건을 가진 상태에서 클로버 확률 조정 카드 예시 화면(1)

» 총 4개의 카드가 생성돼있고 손패 순서는 위와 같이 랜덤 생성되어 있어요

»테이블 토피아에서의 확률 조정은 기본적으로 카드 개수를 늘려서 확률을 올리는 방식이고 만약 2장의 카드 중 한 장만 높은 확률로 나오게 하고 싶을 경우를 찾아봤는데 못 찾았네요😥

» 이런 식으로 가방에서 랜덤으로 뽑아 오거나 그 외 랜덤 확률을 만들어야 되는 시스템이라면 위와 같이 하면 돼요

» 여기까지 따라오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!